APPraisals (컨벤션 기획자를 위한 유용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스마트폰의 인기가 거세지면서 수만가지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 생성되고 있다. BlackBerry와 Windows Mobile 애플리케이션 시장 보다 상대적으로 Android- (Droid, G1, Nexus One) Apple-based (iPad, iPhone, iPod Touch) 을 위한 애플리케이션(apps) 시장이 더욱 크게 형성이 되었다. 본문에서는 기본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apps 이외에 컨벤션이나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유용한 apps를 소개하고자 한다. (소개되는 모든 apps는 Android 나 Apple에서 사용 가능한 것들이다.)

TripIt 은 여행 스케줄을 손쉽게 계획해주는 apps 사이트이다. 당신의 목적지, 비행 스케줄과 호텔을 Triplt로 보내면 지도가 덧붙여진 형태의 정리된 문서로 일정이 들어오며 당신과 SNS등으로 연결되어 있는 사람들과 일정공유가 가능하다. 위의 일정계획은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그 밖의 자동 비행스케줄 업데이트(스케줄 변경 또는 항공 지연 일정 등)와 지난 여행 리스트를 통해 본 여행지 트래킹 서비스는 유료(69 US$ / 년)로 제공 된다.
 
 
가장 광범위하고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는 해외 여행과 관련된 애플리케이션은 FlightTrack Pro이다. 만약 해외 여행 최신 정보와 비행 스케줄이 당신이 가장 필요한 정보라면 FlightTrack이 Triplt보다 저렴한 대안이 될 것이다. Pro Version은 10$ 이하로 Triplt와 같은 서비스 (특히, 이메일을 통해 확정된 비행 스케줄 정보를 보내주면 비행 여정 데이터가 자동 입력된다)를 이용할 수 있다. FlightTrack의 기본 모델 ($4.99)의 실시간 비행 경로 map 서비스와 게이트 정보 또한 매우 유용 하다.
 
 
당신의 최종 목적지의 모습을 사전에 실제로 보고 싶다면 Layar를 들어가면 된다. 이곳의 무료 애플리케이션은 레스토랑 정보부터 현지인들만의 최신 정보들을 수집하여 당신이 요청한 정보들과 함께 GPS와 같은 위치 식별 정보와 실제 모습을 당신의 핸드폰으로 전송해 준다.
 
 
최근의 침체된 경제상황에서 모든 사람이 다 미팅에 직접 참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책으로 AV장비에 대한 예산 축소 없이 Ustream Broadcaster에서는 무료로 실시간 강연을 들을 수 있는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실시간 오디오 비디오 방송을 당신의 스마트폰으로 가상의 참가자들과 URL를 공유 하여 보고 들을 수 있다. 이러한 방송은 녹화하여 차후에 온라인으로 다시 보기가 가능하다. 물론 이것은 one-way 의사소통 방식이지만 무료이고 컨벤션 등의 각종 이벤트에서 적절하게 사용 하였을 때 그 가치를 인정 받을 것이다.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 세부 정보를 교환할 때는 일반적으로 명함을 교환한다. 그리고 당신이 참가하는 행사에서 인사를 나누면서 갖게 되는 프린트 되어져 있는 수많은 가치 있는 정보들을 그대로 방치하곤 한다. 명함과 같은 정보들을 정리하는 것은 단순하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그대로 방치하게 되는데 최근 이러한 명함과 같은 정보를 손쉽게 스캔할 수 있는 apps를 많이 사용 한다. 중개인 없이 명함에 인쇄되어 있는 당신의 새로운 고객 정보를 디지털 데이터로 입력 가능하다. Bump (무료)는 이러한 작업을 손쉽게 도와주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사진찍는 것 외에는 어떤 것도 가져가지 마시고, 발자국 외에는 그 어떤 것도 남기지 마세요’ (여행지에서 흔히 써있는 말) 그렇다면 증강현실로 들어가 나만의 가상 Kilroy(여행을 많이 하는 자)를 사용하면 된다. Air Painter (Android, 무료)는 당신의 원하는 장소와 장면등을 스마트폰으로 캡쳐하여 그 안에 당신이 적고 싶은 메시지와 그림을 그려 넣는 apps 이다. 이벤트에 참가하는 사람들에게 손쉽게 추천 레스토랑과 Venue 그리고 찾아오는 길을 그려서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다음 대회에 대한 홍보 및 감사 레터를 스마트폰으로 사진 및 영상과 함께 참가자들에게 전달 할 수 있다. 위와 같이 증강현실은 곧 누구나 사용해야 하는 필수적인 기술이 될 것이며 곧 전문 회의 기획자 리스트에 증강현실 매니저가 생길 때가 올 것이다. 회의와 관련한 수만가지의 다양한 apps를 컨벤션에 잘 활용 할 수 있다면 기술적인 면에서 한층 성숙한 대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며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각종 정보를 공유하고 평가하고자 한다면 www.mpiweb.org 에 방문하여 다양한 정보를 공유해도 좋을 것이다.
출처 : mpi 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