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회 국제통계물리학회를 마치며
 
 

국제순수 및 응용물리학연맹(IUPAP)와 한국물리학회가 주관하는 제 25회 국제통계물리학회(영문명: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tatistical Physics, 이하 STATPHYS25)가 7월 21일부터 26일까지 6일간 서울대학교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본 학술대회는 3년마다 아시아, 아메리카, 유럽 대륙을 순회하며 순차적으로 열리는 통계물리학 분야의 국제적인 학술대회로,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개최되는 국제행사이다.

37개국 930여명이 참가한 이번 대회는 총 613편의 구두 및 포스터 발표를 포함하여, 퍼블리셔 세션, 여성과학자 세션뿐만 아니라 학술대회 전후로 한국 중국, 일본, 인도, 홍콩, 타이완에서 18개의 위성학회가 개최 되어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최신 통계물리학의 연구성과를 살펴보는 학술의 장을 마련하였다는 평을 받았다. 특히 노벨상 다음 급인 Boltzmann 메달 시상식과 제 1대 Boltzmann 수상자인 Ken Wilson 추모행사도 진행되었다.

학술프로그램 외에 환영리셉션, 만찬, 다양한 코스의 투어와 서울대 내 규장각과 박물관투어 등의 부대행사 및 네트워킹 프로그램에는 많은 참가자들이 참여하여 서울과 한국을 즐기고 참가자들간에 교류할 수 있는 시간도 가졌다.

준비하는 과정이 결코 쉽지 않았지만, 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신 여러 조직위원선생님들과 각 준비기관들의 협조, 행사장 곳곳에서 참가자들의 편의를 위해 열심히 일해준 자원봉사자들 덕분에 무사히 행사를 마무리 할 수 있었다.

전담인력으로는 처음 투입된 국제학술대회여서 그 의미가 남달랐던 STATPHYS25, 2013년의 상반기를 오롯이 대회 준비에 매진하면서 스스로 부족한 점도 많이 발견하고 더불어 많이 배울 수 있었던 기회였다. 이번 대회를 통해 PCO로써 한층 더 성장한 앞으로의 내 모습을 기대해 본다.


기획3팀 김연지 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