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엑스는 지난 3월 21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CS(Customer Satisfaction) 교육을 실시하였다. 컨벤션 업계의 양적 질적인 변화와 함께 고객의 목소리가 다양해지고 있는 지금 PCO로서의 피플엑스의 경쟁력은 고객만족 경영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한 첫 단계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고객만족교육을 진행하게 되었다.

금번 교육은 고객을 맞이하는 단계별 고객 응대 요령 및 고객을 대하는 마인드와 태도, 복장, 말투를 중심으로 진행이 되었다. 입을 가리고 눈과 전체적인 표정으로만 사람의 감정을 맞추는 게임이 의미 있었는데 슬픔, 화남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은 입을 가리더라도 대부분의 직원들이 어떤 감정인지 맞출 수 있었으나 행복, 놀람, 기쁨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은 맞추기가 쉽지 않았다. 부정적인 감정은 얼굴표정만으로도 주변사람들이 쉽게 눈치를 챌 수 있으므로 고객을 대할 때에는 특히 주의를 하여야 하고, 긍정적인 감정은 말을 하지 않을 경우 고객이 알 수 없으므로 늘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라는 말을 해줘야 한다는 점에서 고객을 대할 때 작은 표정하나 단어하나 모두 신경을 써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주었다.

본 교육을 통해 고객만족은 단순한 고객을 응대하는 요령뿐만이 아니라 전사적인 마케팅 전략으로서 이해하게 되었으며 피플엑스의 고객과 참가자를 이해한다는 면에서 성공적인 컨벤션을 위한 디딤돌이 되었다.

전략기획팀 김나정